본문 바로가기
건강공상

소변 잔뇨감 원인 치료는 어떻게? 빈뇨 원인은?

by bambam_ 2023. 5. 31.
728x90

소변 잔뇨감 원인 치료는 어떻게? 빈뇨 원인은?

 

화장실 표지판

 

저는 물이나 커피를 마시게 되면 화장실은 거의 두배로 자주 가는 터라, 밖에 외출을 할때면 저도 모르게 액체류의 음식들은 덜 먹으려고 하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으니까요. 그런데,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단지 잦은 빈뇨감 뿐만 아니라 화장실을 다녀왔음에도 불구하고 왠지 찜찜한 느낌이 들고 다시 또 화장실을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이런 느낌들을 잔뇨감이라고 합니다.

실제로는 막상 화장실을 갔어도 원하는 만큼의 소변양이 나오지 않기도 하고 그런 기분만 들기도 합니다. 이는 방광이 예민해졌기 때문인데요.

 

화장실 변기에 앉아 스마트폰을 하는 여자

 

방광이 예민해지고 잔뇨감이 자주 느껴진다면 방광염을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여성분들중에서는 의외로 이 방광염이 자주 걸리고, 또 낫고 나서도 또 걸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남성에 비해서 여성은 신체적으로 요도가 짧은편이기에 여러가지 세균이 쉽게 침입할 수 있고 또 임신과 출산을 겪으면서 발생확률이 더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방광염의 경우 급성과 만성으로 나누어지는데, 급성방광염은 하루에 8번 이상의 아주 잦은 소변을 보는 증상을 말하고는 합니다. 

반응형


< 방광염 증상들 >
- 소변을 보고 나서도 또 소변이 마렵다.
- 소변을 볼때 통증이 있다.
- 하루에 8번 이상 소변이 마렵다.
- 소변이 맑지 않고 탁하고 냄새가 심하다.
- 하복부가 불편하기도 하고 통증이 있다.
- 화장실, 소변을 참기가 많이 힘들다.

 

두루마리 휴지

 

평소에 참다 참다가 뒤늦게 화장실을 가는 습관을 가진 경우, 이러한 방광염에 걸리기 쉽다고 합니다. 이미 방광염 증상이 있는 분들은 미미한 통증 때문에 화장실 가는 것을 꺼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오히려 방광에 더 안좋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배뇨감이 들 때 화장실을 가도록 하고, 또 물을 아주 충분히 많이 섭취해야 나쁜 균들을 배출할 수 있다고 해요. 

피곤함과 스트레스 누적또 잦은 잔뇨감, 빈뇨 원인이 될 수 있기에 자신의 생활패턴에 따라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물 한컵을 들고있는 손

 

수분은 빼앗아가면서 잦은 배뇨감을 일으키게 하는 커피와 같은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식은 적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남성분들 또한 전립선비대증이나, 요도관련 질환의 문제로 방광이 예민해지면서 방광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전립선이 과도하게 비대해지면서 방광의 출구를 좁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생활습관의 변화와 물 자주 마시기, 스트레스 줄이기 등의 생활습관의 변화가 중요한 질환이기에 이를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한번 더 체크해보세요!]

✅잦은 소변원인, 더 보기>

✅과민성 방광 증상이란?

 

728x90
반응형